Altera Global(알테라 글로벌)

블록체인 기술 용어 노드란 무엇인가?

노드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 참여자를 의미한다. 즉, 중앙 집중형 서버에 거래 데이터를 보관하지 않고, 거래에 참여하는 개개인들의 서버들이 모여 네트워크를 유지하는데 이 개개인의 서버인 컴퓨터를 노드(NODE)라고 한다. 다시 말해, 내트워크를 구성하는 각각의 개체이며 각 노드는 연결되어 있다.










이 노드들은 거래 및 채굴을 하고, 데이터베이스의 복사본을 유지하며, 네트워크 라우팅을 한다. 다시 말해, 암호화폐 송수신을 위해 거래를 위한 주소를 만들고, 비트코인 같은 경우는 개인키와 공개키를 관리한다. 그리고 여러 합의 알고리즘에 의해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고 블록생성을 위해 서로 경쟁하며 블록 생성 시 암호화폐를 보상으로 받는다.









뿐만 아니라 최신 블록체인 복사본을 저장하여 스스로 거래 검증을 할 수 있고, 모든 블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당한 용량을 서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블록을 검증할 뿐만 아니라 블록을 브로드캐스팅함으로 이웃 노드들과 연결을 유지하고, 이렇게 함으로 블록체인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며 결국 블록체인은 노드들의 집합이라 할 수 있다.

노드의 종류는 상당히 다양하다.

풀노드

먼저 풀노드는 블록체인에서 이루어진 모든 거래 정보를 모두 저장하여 검증한 참여자이다. 실시간으로 이들은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고, 거래를 다른 노드로 전송 및 수신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이렇게 블록체인에서는 데이터 모두를 여러 풀노드가 함께 보관하고 있기 때문에 해킹이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해킹을 하려면 여러 참여자즐의 컴퓨터를 한꺼번에 공격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라이트노드









라이트노드는 풀노드처럼 모든 블록의 데이터 원본을 가지지 않고, 블록헤더에 있는 요약본만 보유하고 있는 노드이다. 풀노드에 거래 데이터를 요청하여 개별 거래를 검증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 라이트노드는 개별 거래에 대한 트랜잭션을 확인하기 위한 SPV를 사용한다. 실제 안드로이드 모바일의 비트코인 지갑은 라이트 노드로 사용된다.

마스터노드









마스터노드는 주인 혹은 상위 노드로, 풀노드 중에서 권한과 보상을 받는 노드이다. 풀노드는 데이터 전부를 저장해 네트워크에 기여하는 위무를 가지고 있으며 블록생성에 대한 보상을 받는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데, 채굴하지 않는 풀노드를 늘리기 위해 생겨났으며 이 노드를 운영시 소정의 보상을 받는다. 마스터 노드가 나온 이유는 풀노드 유지에 대한 보상을 주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마스터노드 코인으로는 대시가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