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era Global(알테라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NFT'가 도대체 뭔데?

"블록체인 기술인 NFT 활용한 게임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최근 한 게임사가 신작을 발표하며 꺼낸 이야기다. 이 회사는 블록체인 기술을 더한 게임의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으며, 게임의 핵심 시스템으로 블록체인 기술의 일종인 NFT를 꼽고 있다.

다른 블록체인 기반게임사들도 마찬가지다. NFT 기술을 활용한 아이템과 NFT 거래 마켓 등을 게임의 차별화 포인트이자 핵심 비즈니스 모델로 꼽는다. 도대체 NFT가 무엇이길래 블록체인 게임에서 빠지지 않고 이야기가 나올까?

NFT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을 말한다. 대체할 수 없는 희소성을 가지고 있다는 말이다. 이 NFT를 게임에 적용하면 NFT화를 거친 아이템은 아이템마다 별도의 고유 번호를 가진다. 겉보기에 같을 수 있을지 몰라도 아이템 고유 값이 달라 다른 아이템으로 대체할 수 없다. 더 쉽게 이야기하면 NFT화를 거친 A라는 아이템은 세상에 1개만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를 얻기 위해서는 A라는 아이템을 통째로 거래하는 수밖에 없다.

NFT를 통해 큰 성공을 거둔 게임이 잘 알려진 '크립토 키티'다. '크립토 키티'는 이더리움을 활용한 가상 고양이 육성 게임이다. 처음 만들어진 고양이를 0세대로 분류하고, 0세대 고양이 끼리 교배하면 1세대 고양이가 등장한다. 1세대끼리 교배하면 2세대 고양이가 등장하고, 같은 세대끼리만 교배할 수 있다. 암호화폐의 가격이 크게 오른 2017년 말에서 2018년 초에는 희귀한 고양이 한 마리가 우리 돈 1억 원을 넘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