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era Global(알테라 글로벌)

데이터 경제 위한 블록체인 기술 개발한다…4개 전략과제 추진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은 올해 '데이터 경제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개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1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과 함께 블록체인 산학연 관계자를 대상으로 2021년도 블록체인 사업 통합 설명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이날 '데이터 경제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개발 사업'을 담당하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은 올해 정보통신방송 기술개발 및 표준화의 신규과제와 과제기획 현황을 발표했다.

데이터 경제란 데이터를 여러 산업 발전의 촉매제로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경제를 뜻한다. 해당 사업은 올해 처음 추진되는 것으로, 차세대 원천 기술 및 산업화 융합 기술을 확보해 블록체인 기술 생태계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앞서 정부는 블록체인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핵심 기술과 국내 기업이 필요로 하는 고신뢰 블록체인 특화 응용 플랫폼에 대한 투자를 진행했다. 아울러, 블록체인 기술개발 신규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도 실시했다.

코로나19 이후 예상보다 빠르게 데이터 경제 전환이 일어나면서, 주요 기술 활용 분야 발굴, 전략 과제 선정, 신규 과제 기획, 장기 연구·개발 등을 통해 해외 기술 개발 의존도를 해결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이에 정부는 블록체인 기술개발의 신규과제를 2년만에 새로 블록체인 기술 분류를 재정립하고, 기술개발 범위를 △시스템 △분산장부 △연동 △데이터 △서비스 5개로 나눠 블록체인 기술개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댓글 1개:

  1. 문제는 사고이며 마음입니다
    긍정의 시각이든 부정의 시각이든
    판단의 차원은 끝까지의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부정의 시각으로 생각한 사람은
    생각의 끝에서 절망쪽을 선택하며
    긍정의 시각으로 생각한 사람은
    생각의 끝에서 희망으로 방향을 바꿉니다.

    답글삭제